분노는 위협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본능이자 나의 주장을 적극적으로 상대에게 요구하는 감정적 수단입니다.
그러나 어떤 분노 사건은 경미하지만 분노의 강도가 아주 높아서 폭발하는 경우 개인의 신체적 및 심리적 건강을 해칠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나 학업, 직업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쉽습니다.
현대사회에서 분노로 인한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평범한 사람들 중에서도 통제 불가능한 분노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공격성이 내재된 충동적인 행동(분노발작, 비난, 말싸움 등의 언어폭력 또는 기물파손 등)으로 자제력을 잃은 적이 있거나 반복적인 분노 표출로 인해 사회생활이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고 느끼거나 금전적 문제 혹은 법적인 문제가 걸려있는 상황에 놓여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필요합니다.
개인적 분노 사건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기 위해 분노사건 기록지를 제공합니다. 이는 잠재된 분노 결과물과 명백한 상호관계 반응을 살펴보는 관찰과 자각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분노의 일부인 사건의 자동적 연결고리에 대해서도 자각하도록 돕습니다.
분노 상황에서 신체적 각성수준을 낮추기 위한 근육이완훈련과 호흡법을 훈련합니다. 그리고 분노로 인한 공격행동이 부적절하게 표현되는 것을 막기 위한 타임아웃 기법, 계획된 도피, 주의 분산 등의 기법을 활용합니다
사회기술 훈련(요청거절하기, 충고 받아들이기, 인정하기 등)과 문제해결을 위한 4단계, 적응적인 대처사고와 합리적인 신념 등 다양한 기술을 발달시킴으로써 분노와 관련된 문제를 감소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