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을 유심히 살펴보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무언가에 중독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 도박 중독, 니코틴 중독, 성형 중독, 쇼핑 중독, 다이어트 중독, 일중독, 성 중독, 게임중독까지 그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중독은 그 대상에 따라 물질에 대한 중독과 행위에 대한 중독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즉, 중독이란 특정한 중독 물질이나 중독 행동에 강한 열망과 욕구를 느끼고, 그것이 자신의 삶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함에도 불구하고 그 대상을 추구하는 것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중독이 되면, 특정 행동(ex, 인터넷 사용, 도박, 음주, 쇼핑 등)을 습관적으로 반복합니다.
정해진 규정이나 기준을 넘어서 함부로 사용하는 남용이 나타납니다.
ex) 인터넷을 정보를 찾기 위한 목적을 넘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남용하면 인터넷 중독에 빠지고, 음주를 사회생활을 위해 간단히 사용하는 것을 넘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남용하는 경우
내성이 나타납니다. 즉, 처음 술을 마실 때는 조금만 마셔도 취한 기분이 들지만, 자주 마시면 양을 늘려야 조금 마셨을 때의 취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것처럼 물질을 사용할수록 효과가 감소하기 때문에 같은 효과를 내가 위해서 점차 용량을 증가시켜야만 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중독 물질이나 행동을 멈추면 아래와 같은 금단증상이 나타납니다.
중독 물질이나 행동을 멈추면 아래와 같은 금단증상이 나타납니다.
중독은 강화를 통해 지속됩니다. 즉, 중독 물질이나 행동은 긴장 해소, 현실도피, 문제회피를 통해 고통이나 스트레스를 일시적으로 벗어나게 해 주면서 강화됩니다.
중독 물질이나 행동에 대한 갈망 현상이 나타납니다. 즉, 중독 행동과 관련된 좋았던 기억들이 떠오르면 중독 물질이나 행동에 대한 갈망을 느껴 결국 중독 행동은 악화됩니다.
중독 외에 우울 장애나 불안 장애, 의존적 성격장애와 같은 다른 장애를 함께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에 따른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